읽고 쓰는 보리초코보

[번역] 강간 키트의 비밀스런 역사 (3/3) 본문

번역

[번역] 강간 키트의 비밀스런 역사 (3/3)

보리초코보 2020. 9. 19. 21:45

www.nytimes.com/interactive/2020/06/17/opinion/rape-kit-history.html?referringSource=articleShare

 

Opinion | There Are Many Man-Made Objects. The Rape Kit Is Not One of Them.

This is the story of the woman who forced the police to start treating sexual assault like a crime.

www.nytimes.com

 

쌓여가는 피로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에 고다드는 계속해서 강간-키트 시스템을 위해서 노력했다. "한 사건 다음에 다른 사건이, 또 사건이었어요" 나중에 그녀가 말했다. "상상해보세요. 주립검사에서부터, 주립검사로, 경찰에서 형사, 보안관 대리, 의사에서 소아과 의사와 간호사와 개업 간호사까지 가려면 대체 몇 년이 걸릴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피해자와 만나게 되는 각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것, 레이프 키트들. "저는 세계를 구해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시카고에서 시작하고, 쿡 카운티로, 그리고 나머지 전 지역으로 움직이고 있었어요. 그리고 가슴 뒷켠으론 이런 생각도 들었죠. '와, 이런 상황이면 언젠간 난 일리노이주 경계 너머로 나갈 수도 있겠는걸?'“

그녀가 맞았다. 1982년, 뉴욕시티는 고다드의 시스템을 채용했는데,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효과가 시카고에서 증명되었기 때문"이었다. 몇 년 사이에 그 도시는 수천의 증거들을 포함한 봉인된 키트들을 수집하게 됐고, 그 시스템은 강간범들을 감옥에 집어넣고 있었다. 고다드는 인터넷 그 자체가 걸음마 단계였던 시절에 일종의 인터넷 법의학 같은 것, 그러니까 모든 곳의 범죄 실험실을 표준화하는 것, 그리고 경찰들이 카운티와 주를 넘나드는 가해자들을 잡기 위해 데이터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떠올렸다. 

그녀에게는 그 문제에 매달리고, 강박적 목표로 만들 개인적 이유가 있었다. 하와이에서 그녀를 잔인하게 다룬 그 남자가 여전히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있었다. 친구에게 그녀는 그를 목격하고 그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녀가 시카고 시내 검찰 총장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을 때, 그 남자가 군중 내에서 실체화되어 그녀의 눈을 사로잡았던 것이다. 그것은 걸어 다니는 악몽이었다. 그가 그녀를 따라다닌 걸까? 아니면 우연한 조우인가? 나는 알 수 없다. 그녀는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그녀가 착각했을 수도 있다. 나는 파편적인 사실들, 그녀의 친구들의 기억의 파편들에 기반해서 쓰고 있다. 내가 아는 것은 고다드가 술을 마시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녀는 이제 고통을 무디게 하기 위해 싸구려 셰리주를 마셨다. 그녀는 도시에서 도시로, 강간 키트의 복음을 전파하면서 모텔들에서 잠을 자고, 남은 것이 아무것도 없어질 때까지 모든 것을 주었다.

 

1984년, FBI가 버지니아 콴티코의 훈련센터에서 컨퍼런스를 열였다. 주경계를 넘나드는 연쇄 살인자와 강간범들을 찾아내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서 논의하기 위해서 법의학자들이 몰려들었다. 그러나 컨퍼런스에 참석한 고다드를 당혹스럽게 한 것은 이 나라 최고 수준의 법 집행관들이 피해자에게 일말의 동정도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었다. 고다드는 그때를 이렇게 회고했다. 성범죄 전문가로 알려진 한 교수가 스크린에 슬라이드, 벌거벗은 여성 시체들의 뒤틀린 행렬을 보여주었다. 그는 죽은 여성의 신분을 보호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았다. 고다드는 그가 한 피해자의 "가슴에 생긴 문 흔적들을 보여주려고 안달" 내는 방식에 충격을 받았다. 그는 마치 자극적인 것을 관객들과 공유하려는 것 같았다. 

그런 태도는 경찰들 사이에서는 크게 주목할만한 것이 아니었겠지만, 거기에는 변호사들, 희생자들의 대변인과 간호사들이 있었고, 그들은 "그것에 기뻐하지 않"았다. 당혹스럽게도, 이런 소위 전문가들은 강간당한 여성들이 마치 범죄자인 것처럼 "심문받는" 것을 묘사했다. "난 완전히 화가 났어요" 고다드는 말했다. 그녀는 의자 팔걸이를 움켜쥐고 "스스로에게 말했죠. 진정해. 아무것도 말하지 마." 발표가 끝난 뒤에, 고다드는 조직위 중 한 사람에게 다가가서 말했다. "여기 뭔가가 잘못됐고, 저는 완전히 반대 의견이 있어요." 즉석에서 고다드는 그녀의 시카고 파일럿 프로그램에 대해, 어떻게 강간-키트 시스템이 작동하는지를 설명했다. 나중에 "법무부에서 나온 두 사람"이 와서 그녀의 프로그램을 전국에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녀는 마침내 12개 이상의 다른 주들을 여행할, 그리고 파일럿 프로그램들을 시작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받았다.

 

"제 고양이가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언제나 없었거든요." 그녀는 지쳤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무례했다." 그들은 그녀에게 과연 법의학적 권위가 있는지를 물었다. "경찰이에요? 변호사에요?" 고다드는 술을 많이 마시고 있었고, 사법 체계에서의 핵심적인 역할에서 점점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그녀는 텍사스로 이사했고 그 다음엔 아리조나로, 그리고 마침내는 내가 그녀가 사라지기로 결심했다고 믿을 정도로 철저하게 대중들 앞에서 사라져 버렸다. 친구이자 전 동료인 매리 드레이저는 그녀와 연락이 닿고 있었다. 그러나 2006년이나 2007년 무렵 고다드의 전화가 끊겼고 그녀는 고민했다. 변호사였던 그녀의 남편은 형사에게 고다드를 찾아달라고 의뢰했다. 그녀는 아리조나의 이동식 주택 주차장에 있었다. "그녀는 제가 그녀를 찾아냈다는 사실에 기뻐했어요.”

내가 10년 후 고다드를 찾고 있었을 때, 그녀는 그 트레일러에서 이사한 상태였고, 가장 최근의 명부에는 그녀가 피닉스 고속도로 변의 작은 아파트에 살고 있다고 쓰여 있었다. 이 전화 역시 끊겨 있어서, 나는 그녀가 다시 이사를 했을 거라 짐작했다. 아마 요양원 같은 곳으로. 그러나 혹시 몰라서 나는 빌딩 관리사무소에 전화를 걸어서 혹시 마티 고다드에 대해서 말해줄 누군가가 있을지 물었다. "안타깝게도, 안되겠네요." 전화를 받은 여성은 거주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규정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규정이란 깨지기 마련이다. 나는 다시 전화를 걸어서 애원했다. "들어보세요, 제발 들어만 주세요." 나는 관리사무소 여성에게 간단하게, 하지만 감정에 호소하기를 바라면서 고다드의 뛰어남과 희생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그게 통했다. "좋아요, 한번 살펴볼게요." 몇 시간 후에 그녀가 다시 전화를 걸어서 고다드가 실제로 그 아파트에 살았다고 말하고는 잠시 침묵했다. "그리고 그녀가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알리게 되어서 정말 유감이에요." 그 소식은 나를 충격에 빠트렸다. 고다드는 2015년, 74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지만, 어떤 부고도 없었다. 발표도. 나는 묘비 사진도, 전언과, 장례식 안내도 찾지 못했다. 이 여성이 우리 모두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데, 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

 

역설적으로, 고다드가 시야에서 사라진 그 순간에, 그녀의 이름이 더 이상 문서에 나타나게 되지 않게 된 순간에, DNA 법의학의 도래가 강간 키트에 일종의 새로운 초능력을 부여하고 있었다. 1988년, 법정은 42살의 범죄 전과들이 있는 빅터 로페즈(Victor Lopez)에게 혈액을 제출하도록 명했다. 그는 뉴욕주에서 DNA 분석을 통해 범죄와 연결된 첫 피고가 되었고, 이 새로운 도구의 눈부신 효과가 증명될 참이었다. DNA 테스트는 로페즈의 혈액과 정액이 피해자의 것에서 채취된 것과 강력하게 일치함을 보였다. 로페즈는 세 건의 성폭행에 대해 유죄 선고를 받아 100년 형을 선고받았다. 존 비스코프(John Bischoff)라는 한 배심원은 뉴욕 타임즈에 이렇게 말했다. "DNA는 물건에 찍는 일종의 날인 같은 겁니다. 당신은 과학과는 논쟁을 할 수가 없죠." 

고다드가 일을 시작했을 때, 범죄 실험실은 오직 범죄자의 혈액과 키트의 면봉에 붙은 혈액형 간의 일치 같은 흐릿한 연관성 정도를 찾아냈다. 하지만 이제 DNA 표지는 그가 정액이나 혈액을 범죄현장에 남겼을 때, 그 가해자의 행적을 드러내 줄 수 있었다. 2003년부터 전국 곳곳에서 수많은 여성들이 나단 로에베(Nathan Loebe)라는 성폭행범을 고발했지만, 이 사건들은 전혀 기소되지 않았다. 투쏜의 경찰들이 쌓아두었던 강간 키트를 검사하기 위한 지원금을 받은 이후에, 그들은 많은 강간 키트에서의 DNA가 로에베의 것과 일치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강간 키트 증거는 그의 폭행 패턴을 밝혔으며, 그는 작년에 12건의 성범죄에 대한 것을 포함해서 274년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DNA 테스트는 비싸다. 강간 키트의 완전한 성공이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피해자들은 지금 그들의 폭행을 신고하도록, 검사를 제출하도록 권장받고 있는데, 이는 경찰에 증거가 쏟아져 들어온다는 뜻이다. 그래서 강간 검사 시스템이 성공할 무렵부터 그랬던 것처럼 경찰들은 이를 가로막고 있다. 그들은 검사하기에는 너무나 비싼 수천의 미검사 강간 키트들을 숨기기 시작했다. 뉴욕은 강간 키트 시스템을 수립한 최초의 도시들 중 하나이며, 또 거의 즉시 그 과정을 지연시킨 도시이기도 하다. 2000년까지 16000개의 미검사 키트들이 쌓였다. 여성들 (그리고 일부 남성들)은 그들이 경찰이 분명 범인들을 잡을 것이라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고무 장갑을 씌운 검사들을 제출했다. 그들이 거의 몰랐던 것은, 그 증거들이 창고로 혹은 심지어 쓰레기 통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는 사실이었다. 2000년, 폴 페라라(Paul Ferrara) 버지니아 범죄연구소장은 미검사된 키트들이 국가 전역에서 늘고 있으며 인명들을 희생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전 해에 버지니아 해양 경찰은 관련된 DNA가 충분히 빨리 처리되지 않아서 강간 용의자를 풀어주어야만 했으며, 이 용의자는 이후에 한 여성을 살해했다.

 

고다드의 발자취가 얼마나 그녀의 발명품을 따라가는지 놀라울 정도다. 1990년대 초, 어쩌면 그녀가 국가적 저명인사로 막 부상했을 수도 있었던 그때, 그녀는 남쪽으로 이사했고 고작 50대 초반에 은퇴해서 몇몇 친구들의 도움으로 겨우 생활하고 있었다. 2000년대에는 그녀는 술에서 깨어났고, 신문을 스크랩하면서 그녀가 가장 신경 썼던 이슈들을 따라가는 것으로 일상을 보냈다. 그리고 -이 부분이 내 마음을 아프게 하는 부분인데- 그녀는 지역 커뮤니티 칼리지의 법의학 과정에서 학위를 받으려고 하고 있었다. 성범죄 법의학을 수립한 고다드에게는 지금, 전문가로 인정받기 위해서 요구되는 어떤 진실성이 부족했다. 연구 성과는 없었고, 그녀는 결코 다시는 일하지 않았다. 고다드 자신이 창고에 쳐박혔다. 

나는 이 모든 것을 겨우 몇 달 전에 알았고, 마침내 왜, 어떻게 그녀가 사라졌는지 알아냈다. 1966년 그녀의 짧은 결혼 발표, 한 미시간 신문에 실린 발표에서 단서를 찾아냈던 것이다. 나는 부고들, 전화 기록들, 그리고 작은 신문 기사들을 통해서 마티 고다드의 조카가 틀림없을 스콧 고다드의 전화번호를 찾아냈다. 나는 예고 없이 전화를 걸어서 메시지를 남겼는데, 그는 그 스콧 고다드가 맞았다. 1980년 그의 아버지가 갑작스런 사고로 세상을 떠났고, 그의 이모가 곧 그의 두 번째 어머니가 되었다. "제가 9살인가 10살 때, 그녀가 저를 그랜드 캐년에 데려갔죠. 저는 그녀의 생애 내내 가까운 사이였어요." 그는 나에게 항상 바빴던 이모가 2000년대에는 은둔자가 되어 버렸다고 말했다. 그녀는 이동식 주택 주차장에 있는 트레일러에 사방에 흩어진 신문기사 스크랩, 그녀가 여전히 만들기 좋아했던 미니어져 모형 방들에 둘러싸여 있었다. 그녀는 아무것도 아닌 상태로 가라앉아서 사라지고 있었다. "그녀가 세상을 떠났을 때, 저는 50개쯤의 상자들을 받았어요." 인형 어린애들을 위한, 인형들이 갖고 놀 인형들로 가득한 조그만 장난감 상자들을 포함해서. 

그는 나에게 어렸을 때, 이모가 그녀 자신은 여러 번 들렀던 시카고 예술 연구소의 Thorne Miniature Rooms에 데려간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완벽한 그림자 상자와, 마치 다이아몬드 조각 같은 크리스탈 와인 잔들이 은쟁반에 놓인 조지 왕 시대의 응접실에 열중했다. 샹들리에와 프랑스식 창문 너머로 다채로운 백합 연못과 여름 더위에 시들고 있는 나무, 그리고 낯선 꿈의 정경으로 향하는 길들이 있는 정원이 손짓하고 있었다. 아마 당신은 우표 크기의 책 중 하나를 열어서 금박 책등을 펼치는 소리를 듣고, 깨알 같은 글씨들이 담고 있는 비밀들을 읽어내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이 마티 고다드로 하여금 디오라마에 심취하게 했는지 알 수 없다. 그녀 주위의 사람들은 그녀의 상상 속으로 도망치기 위해서였다고 믿는 편이었다. 하지만 내 생각엔 그녀는 보통의 것들 안에 있는 어두운 마법을, 가장 잊히기 쉬운 것들을 증거로 변화시킬 방법들을 찾고 있었다. 속옷들, 한 갑의 담배, 종이 쪼가리에 휘갈겨 쓴 메모. 당신 삶 속의 이런 물건들 중의 일부가 어느 날, 당신 자신의 폭행이나 살인을 재구성하는데 쓰일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가. 나는 그녀가 단서들을 가지고, 아주 작은 범죄 현상을 만들고 있었을지, 그녀에게 일어난 일들에 대해서는 어떤 메시지를 남겼을지 궁금하다. 미스터 고다드는 2010년 무렵 그녀의 "우울이 시작되고 있었고" 분노한 알콜 중독자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때 기민했던 그녀의 마음은 배회했다. 더 나쁜 것은 그녀가 화를 냈고, 비난했고, 친구들이 그녀를 죽이기 위해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믿게 되었다는 것이다. "마지막 몇 년 동안에는 대부분의 가족과 친구들과 멀어졌어요.“

 

강간 키트도 그다지 잘 작동하지 않고 있었다. 2009년에 수사관들은 디트로이트 경찰이 창고로 썼던 버려진 차고, 수십 년 간 증거를 버리기 위해 사용했던 장소를 조사했다. 그들 주위로 비둘기들이 돌아다니는 가운데 조사관들은 눅눅한 빌딩 내에서 피 묻은 소파와 총알과 탄피로 가득한 양동이 사이를 돌아다녔다. 한 주차 구획에서 그들은 강간 키트들 발견했는데 이는 11000개의 거의 검사되지 않은 강간 키트로 밝혀졌다. 그중의 일부는 1980년부터 수집된 것이었으며, 피해자들의 나이는 1개월에서 90살에 걸쳐 있었다. 

디트로이트뿐 아니었다. 전국 여러 도시의 수사관들은 자신들의 창고를 열어보기 시작했고, 마찬가지로 검사되지 않은 강간 키트가 쌓여있는 것을 발견했다. 2015년 전미의 적체된 강간 키트들은 40000개로 추정된다. 2016년, 법무부는 새로운 성폭행 키트 계획과 미검사 키트를 처리하기 위한 4천 5백만 달러의 비용을 발표했다. 25개주 이상에서 쌓여 있는 증거들에 대한 검사가 실시됐다. 정부 지원금에도 불구하고, 이런 계획에서 비용의 상당 부분은 여성그룹들, 그리고 디너파티를 조직하고, 페이스북 자선 행사와 코미디 쇼를 조직한, 피해자 자신들의 몫이었다. 지금까지 그런 노력들은 보답을 받았다. 다섯 개 주와 콜롬비아 특별구[워싱턴 D.C.]는 쌓여있던 것을 전부 처리했다. 수천의 검사 키트를 검사하는 것은 DNA 식별의 대수확(bonanza)과 수백 건의 유죄 판결로 이어졌다. 과학자들 역시 키트를 사용해 우리가 예측하던 것 이상으로 많은 연쇄 강간범들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클리브랜드 지역의 한 강간 키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이들 중의 절반 이상이 다른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피해자가 응급실로 향하기 위한 모든 문제들을 감수하고, 강간 검사를 제출하기로 결심했을 때, 그것은 그녀를 습격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강간할 수도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당 부분, 그녀는 옳았던 것이다. 

 

고다드가 사망했을 때, 그녀는 자신의 재를 아리조나의 붉은 절벽들이 늘어선 세도나 바람 속으로 날려 보내달라고 부탁했다. 신시아 게리나 마가렛 로코니 같은 오랜 친구들은 심지어 고다드가 세상을 떠난 것도 모르고 있었다. 그녀는 작은 가구들 상자들을 남겼다. 그리고 그녀가 아니었더라면 결코 존재하지 않았을 국가적 법의학 시스템도. 

이것을 쓰는 동안에, 나는 스미소니언 박물관의 위대한 미국의 발명 행렬 사이에 최초의 키트들의 하나가 전시되는 것을 꿈꿨다. 마리 드레이저는 자신에게 1980년에 배포된 키트 중 하나가 있을 수도 있다고 했다. 나는 찾아봐달라고 부탁했고, 그것은 있었다. 창고 안 벽장의 뒤편에, 수십 년 간 누렇게 바랜 채로. 그 키트는 마치 모든 남자들이 만든 물것들 중에서 이것이 여성을 위해서, 여성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고 선언하는 듯이, 여성의 얼굴 로고로 장식되어 있었다. 오늘날, 새로운 세대의 발명가들은 DNA 강간 키트가 테스트 속도를 얼마나 높일지, 어떻게 디자인을 개선할지, 또 어떻게 성폭행 분석들의 통찰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를 탐구하고 있다. 페미니스트 테크놀로지의 이야기는 여전히 이 바깥에 있다. 마티 고다드가 10대 강간 피해자들의 요청에 응답한 지 반 세기 후, 생존자와 그들의 지지자들은 다양한 증거의 그물을 짜고 있으며, 그것은 비록 아주 느리기는 하지만, 가해자들 주위를 조이고 있다. (끝)

 

 

====================================================================================================

Despite the touching narrative, as a historian of technology, I do not agree with the author’s perspective of invention. First, ideas or inspirations are not a synonym of invention. Of couse, Goddard came up with the idea of the kit and the police sergeant Louis Vitullo did not share the credit for the kit with her as he should have done. However, if you examined a pile of patents, you would be surprised at hundreds of thousands of unrealized, novel ideas that are just described on papers, but have never been realized. In the same vein, I estimate Goddard’s enormous achievement is realizing the rape kit rather than inventing it. She established a collaborative network that consists of powerful actors such as medical staffs, police, philanthropists, fellow activists, and influential attorneies. That’s the second reason why I disagree with the author’s obsession with invention; Without the credit of invention, we could appraise of women who have contributed to significant technologies in this world such as Martha Goddard. Furthermore, seeing beyond invention would lead us to meet women who used, tinkered, appropriated, or rejected objects or things in history of technology. 

(2020.09.19)